7. 칼슘과 당뇨의 관계


[미네랄]에 함유된 이온칼슘과 당뇨는 절대적으로 밀접한 관계다.

독일의 세포생리학자(노벨생리의학상 수상) 자크만과 네흐(세포내 단일 이온 통로에 대한연구) 이론에 의하면 혈당이 올라갔을 때 췌장에서 인슐린이 분비되지 않는 당뇨병의 구조는 정상인의 경우 칼슘이온이 췌장 세포내로 흘러들어가야 하는데 당뇨병 환자는 칼슘이온 통로의 이상으로 칼슘이온이 세포내로 이동하지 못하는 것이다.

후천성 당뇨병의 경우는 소장의 흡수막이 칼슘을 용이하게 흡수하지 못한다. 칼슘이 체내로 흡수되기 위해서는 위장 내에서 분비되고 용해하여 칼슘이온으로 전리되고, 수용성 단백질에 킬레이트된 단백-칼슘이 되어야만 체내로 흡수된다. 이와 같이 위장 내에서 생성조건이 까다로워 흡수가 어렵기 때문에 이온칼슘을 섭취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칼슘은 인산과 길항(拮抗) 작용에 의해 체내에서 균형을 유지하는데 활발한 생리활동(스트레스, 과음, 흡연, 인스턴트식품섭취, 운동부족 등)에 의해 소모되는 칼슘을 외부에서 보충해주지 못할 경우 뼈에서 빼내 보충하게 되며, 이를 반복할 경우 당뇨가 발생하게 된다.

뼈에서 나온 칼슘은 스스로 굳어지는 성질에 의해 췌장의 베타세포에 들어가면 빠져나오지 못하고 축적되어 결과적으로 베타세포가 손상을 입게 된다. 손상된 베타세포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당뇨가 고착화 된다.

당뇨와 칼슘의 상관관계를 설명하면 대부분 못 믿겠다는 반응을 보인다. 그러나 칼슘의 세포 동작의 가장 밑바닥에서 작동 하는 것을 알면 칼슘의 중요성을 이해하게 된다. 당뇨병 환자들이 치료를 함에 있어 식사를 제한하여 혈당을 올리지 않는 데만 열중하며, 칼슘을 충분히 섭취해야 하는 일은 모르고 있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다. 칼슘을 충분히 섭취하면 인슐린 분비가 좋아져 혈당이 내려가고 당뇨병에 대한 치료효과도 커지고 실제로 당뇨병도 호전된다.


조회 12회
  • White YouTube Icon

Contact Us

© Copyright 2018 by NT MART INC.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Call Now: 010 - 3172 - 9511

Email:  ntmart@outlook.com

Address

(NT MART) 경기도 시흥시 월곶중앙로 30번길 31

​(NT PRO)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관악대로 3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