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칼슘 섭취 부족의 결과


칼슘의 섭취가 부족해지면 혈액 중의 칼슘 이온양이 저하되고(PTH) 부갑상선 호르몬은 혈중의 칼슘 양을 줄이지 않기 위해 뼈에 있는 칼슘을 빼다 쓰는 현상이 일어난다. 그 결과 동맥에 칼슘이 침착되면서 고혈압, 동맥경화, 뇌혈관장애, 심근경색, 치매 등이 발생되며 인슐린 분비 기능저하로 당뇨병이 발생한다. 또한 신장결석 증상도 칼슘 섭취 부족에 의해 일어난다.

1) 칼슘의 과잉 섭취와 부족현상

- 칼슘을 과잉 섭취하였을 때는 항상성작용에 의해 대소변과 땀으로 배출되며, 과잉 섭취와 관계없이 매일 150~200 mg의 칼슘이 배설된다.

- 몸 밖으로 나가는 칼슘양이 매일 200 mg이 일정하다면 몸속으로 들어오는 칼슘의 양도 일정하거나 그 이상이어야 한다.

- 식품을 통하여 흡수 가능한 칼슘은 이론적으론 30 %를 넘지 못하며 실제로는 5~30 %로서 흡수율이 매우 낮다.

- 이러한 이유로 평균 600 mg 이상 섭취해야 할 필요가 있으나 식품영양 학자일지라도 매일 600 mg 칼슘을 섭취할 수 있다고는 할 수 없다. 그래 서 우리는 언제나 칼슘 부족 현상 속에서 살아간다.

- 의사의 지도 없이 진행되는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 지나친 육류 섭취와 인스턴트식품, 술, 담배, 커피, 백설탕, 탄산음료 시대에 살고 있는 현대식품 문화를 볼 때 칼슘부족 현상은 가중 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성장기의 청소년, 임산부, 노인, 다이어트를 진행 중인사람, 갱년기 여성은 필수적으로 많은 양의 칼슘을 섭취해야 정상적인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2) 각 국의 칼슘 섭취 요구량

- 한국 : 600 mg

- 일본 : 700 mg

- 미국 : 800 mg

- 유럽 : 1,000 mg

3) 칼슘 부족으로 생기는 질병

- 암 (Cancer)

- 결석 (Kidney Stones)

- 당뇨병 (Diabetes)

- 담석 (Gallstones)

- 관절염 (Arthritis)

- 통풍 (Gout)

- 심장병 (Heart Disease)

- 소화불량 (Indigestion)

- 골다공증 (Osteoporosis)

- 만성피로증후군 습진 (Chronic Fatigue Syndrome Eczema)

- 결핵성피부병 (Lupus)

- 치매 (Alzheimer's Disease)

- 탈장 (Hiatal Hernia)

- 섬유근육통 (Fibromyalg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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